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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가진단 테스트

별

제시된 척도들의 점수만을 가지고 어떤 장애가 있다는 것을 진단하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자신의 증상에 대한 정도를 확인 하는 것입니다.
다음 척도들의 결과를 바탕으로 방문할 수 있는 기관(정신의료기관,
정신보건센터, 상담센터 등)에서 추가적인 평가와 상담을 받아 볼 것을 권유합니다.

1. ADHD

아래 문항을 자세히 읽어 보신 후, 자신의 상태와 가장 근접하다고 생각하는 항목에 체크를 해주세요.

  • ⓐ 전혀 그렇지 않다
  • ⓑ 때때로 그렇다
  • ⓒ 자주 그렇다
  • ⓒ 매우 자주 그렇다
ADHD
번호 문항
1 세부적인 면에 대해 꼼꼼하게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거나 학업에서 부주의한 실수를 한다.
2 손발을 가만히 두지 못하거나 의자에 앉아서도 몸을 꼼지락거린다
3 일을 하거나 놀이를 할 때 지속적으로 주의를 집중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4 자리에 앉아 있어야 하는 교실이나 다른 상황에서 앉아있지 못 한다
5 다른 사람이 마주보고 이야기할 때 경청하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6 그렇게 하면 안 되는 상황에서 지나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른다.
7 지시를 따르지 않고, 일을 끝내지 못한다.
8 여가 활동이나 재미있는 일에 조용히 참여하기가 어렵다
9 과제와 일을 체계적으로 하지 못한다.
10 끊임없이 무엇인가를 하거나 마치 모터가 돌아가듯 움직인다.
11 지속적인 노력이 요구되는 과제(학교공부나 숙제)를 하지 않으려한다.
12 지나치게 말을 많이 한다.
13 과제나 일을 하는데 필요한 물건들을 잃어버린다.
14 질문이 채 끝나기도 전에 성급하게 대답한다.
15 쉽게 산만해 진다.
16 차례를 기다리는 데 어려움이 있다.
17 일상적으로 하는 일을 잊어버린다.
18 다른 사람을 방해하거나 간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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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부모양육태도

아래 문항을 자세히 읽어 보신 후, 자신의 상태와 가장 근접하다고 생각하는 항목에 체크를 해주세요.

부모양육태도
1 식사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도 당신의 아이가 군것질 거리를 먹겠다고 조르자 시어머님(또는 장모님)께서 먹으라고 허락 한다면?
ⓐ 그대로 먹게 내버려 둔다.
ⓑ 안 된다고 하며 못 먹게 한다.
ⓒ 밥을 먹고 난 다음에 후식으로만 먹게 한다.
2 당신의 6살 난 아이가 청소년들이나 볼 수 있는 만화영화를 보겠다고 떼를 쓴다면?
ⓐ 보도록 내버려 둔다.
ⓑ 보지 못하게 텔레비전을 끄거나 채널을 다른 프로그램으로 돌린다.
ⓒ 아이에게 적합한지를 직접 시청한 다음 보게 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3 당신의 아이가 바느질상자를 뒤집어엎어 온 방안에 헤쳐 놓았다면?
ⓐ 아이니까 그러려니 하고 손수 치운다.
ⓑ 화를 내며 지금 당장 치우라고 소리친다.(당장 치워!!)
ⓒ 화를 내지는 않았지만 아이에게 치우게 하고, 다 치울 때까지 다른 일을 못하게 한다.
4 아이가 당신이 아끼던 꽃병을 깨놓고선 옆집 친구가 그랬다고 거짓말을 했다면?
ⓐ 아깝지만 괜찮다고 이야기한다.
ⓑ 깨뜨린 것과 거짓말 한 것 모두에 대해 야단을 치거나 벌을 준다.
ⓒ 거짓말 한 것에 대해 야단을 치고, 만일 솔직히 얘기했더라면 꽃병을 깬 것에 대해 혼내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해준다.
5 7살짜리 당신의 아이가 서너 살짜리 아이들과 노는 것을 보았다면?
ⓐ 속은 상하지만 그냥 놀게 내버려둔다.
ⓑ 당장 놀지 못하게 한다.
ⓒ 같이 놀 또래 친구들을 찾아보도록 도와준다.
6 당신의 아이가 다른 친구를 때려서 상처를 냈다면?
ⓐ 아이들 싸움이려니 하고 그냥 내버려 둔다.
ⓑ 화가 나서 야단치거나 때론 체벌을 한다.
ⓒ 왜 싸웠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되, 그래도 싸움은 나쁘다고 따끔히 꾸중한다.
7 당신의 아이가 학교에서 내준 숙제를 이번에도 또 잊고 안 해간다면?
ⓐ 선생님께 전화를 해준다.
ⓑ 그 자리에서 혼을 내고 다시는 그러지 못하도록 다짐해 둔다.
ⓒ 더 이상 잊어버리지 않도록 타이르고 다음부터는 알림장을 꼭 확인하도록 도와준다.
8 당신의 아이가 크레용으로 온 방바닥에 낙서를 했다면?
ⓐ 낙서할 수 있는 종이를 한 묶음 갖다 주며 웃어넘긴다.
ⓑ 아이에게 화를 내며 당신이 직접 낙서를 지운 다음, 크레용을 모두 없애 버린다.
ⓒ 아이 스스로 지우게 하고, 다음부터는 크레용을 가지고 놀 때 세심히 지도한다.
9 당신의 아이가 학교에서 친구를 사귀는데 문제가 있다면?
ⓐ 친구들을 불러서 파티를 열어주고 선물을 나누어주며 당신의 아이와 사이좋게 지내달라고 부탁한다.
ⓑ 바보처럼 친구 하나도 못 사귄다고 야단을 친다.
ⓒ 당신의 자녀와 친구관계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고, 친구를 사귈 수 있도록 단체 활동 프로그램 등에 가입시킨다.
10 당신의 기분이 언짢은데 자녀가 당신의 관심을 받고자 보챈다면?
ⓐ 언짢은 기분을 뒤로하고 자녀에게 관심을 기울인다.
ⓑ 아이에게 짜증을 내며 남편(또는 아내)을 불러 떠넘긴다. 네 아빠(엄마)한테나 가봐!
ⓒ 아이에게 당신의 기분이 언짢다는 것을 이야기 해주고, 좀 나아지면 함께 놀아주겠다고 한다.
11 당신의 아이가 블록 쌓기 놀이를 하는데 원하는 대로 잘 되지 않아서 짜증을 부린다면?
ⓐ 아이의 짜증을 멈추게 하기 위해 옆에서 도와준다.
ⓑ 짜증을 부리지 말라고 야단을 친다.
ⓒ 아이에게 짜증을 부리는 대신 말로 표현하도록 얘기해 주고 짜증난 이유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12 당신의 집에는 자녀가 지켜야 할 규칙이 많습니까?
ⓐ 없다.
ⓑ 많은 규칙이 있고, 규칙마다 이를 어겼을 때 받게 될 꾸중이나 벌이 정해져 있다.
ⓒ 아이의 건강과 안전을 위한 몇 가지의 규칙이 있긴 하나, 그밖에는 상황에 따라 그 때 그 때 대화를 통해 결정한다.
13 당신이 좋아하는 수제비를 특별히 준비하였는데 아이가 먹기 싫다고 한다면?
ⓐ 귀찮더라도 아이를 위해 밥을 따로 준비한다.
ⓑ 억지로라도 먹게 한다.
ⓒ 수제비를 조금이라도 먹어보게 한 다음 그래도 싫다면 아이를 위해 밥을 따로 준비한다.
14 자야 할 시간이 훨씬 지났는데도 아이가 하고 있던 놀이를 더 하고 자겠다고 고집을 피운다면?
ⓐ 놀만큼 더 놀다 자게 한다.
ⓑ 당장 가서 자려며 야단치거나 불을 꺼버린다.
ⓒ 그 시각부터 20~30분만 더 놀다 자게 한다.
15 당신의 아이가 다른 어른의 말을 잘 따르지 않는다면?
ⓐ 아직 어리니까 그러려니 하고 내버려둔다.
ⓑ 화를 내며 어쨌든 어른의 말을 따르지 않는다는 것은 나쁜 일이기에 야단친다.
ⓒ 어른에 대한 공경심과 그 어른의 말을 왜 따라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16 아이와 함께 쇼핑 할 때, 쓸모없어 보이는 것들을 이것저것 사달라고 조른다면?
ⓐ 가능한 다 들어준다.
ⓑ 화를 내면서 아이의 손목을 잡고 그 자리를 피한다.
ⓒ 안 된다고 딱 잘라 말하고, 쇼핑을 계속하면서 아이에게 적합한 것을 골라 사준다.
17 당신은 얼마나 자주 자녀에게 화를 냅니까?
ⓐ 거의 드물다.
ⓑ 매일같이
ⓒ 일주일에 한번 정도
18 당신의 아이가 자다가 무서운 꿈을 꾸어 당신의 방에서 자겠다고 오는 경우?
ⓐ 함께 자도록 한다.
ⓑ 당장 네 방에 가서 자라고 소리 지른다.
ⓒ 일어나서 아이를 달래준 다음 아이를 방으로 데려가 재운다.
19 당신의 아이를 생각할 때, 당신이 원하는 가정의 분위기는?
ⓐ 자유롭고 개방적인 가정
ⓑ 규율과 질서가 잡힌 가정
ⓒ 대화와 화합이 있는 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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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분노조절

아래 문항을 자세히 읽어 보신 후, 자신의 상태와 가장 근접하다고 생각하는 항목에 체크를 해주세요.

  • ⓐ 전혀 없었다
  • ⓑ 가끔 있었다
  • ⓒ 자주 있었다
분노조절
번호 평가내용
1 나는 다른 사람들과 자주 싸운다.
2 나는 때때로 다른 사람을 해치고 싶은 충동을 강하게 느낀다.
3 나는 상대방과 다른 의견이 있을 때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고 나의 입장을 말한다.
4 내가 싫어하는 사람에게는 무례한 행동을 한다.
5 나는 어떤 상황에서든지 다른 사람을 때려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6 누가 먼저 나를 때린다면 나도 그 사람을 때리겠다.
7 계속해서 나를 괴롭히는 사람은 나한테 한 대 얻어맞기를 자청하는 셈이다.
8 나를 궁지에 빠뜨린 사람을 알면 그 사람과 싸운다.
9 누가 나를 때린다 하더라도 좀처럼 맞서서 같이 때리지 않는다.
10 나는 때때로 싫어하는 사람 앞에서 그 사람의 험담을 늘어놓는다.
11 사람들이 내 말에 동의하지 않을 때는 논쟁하는 것이 당연하다.
12 사람들이 내게 호통을 칠 때 나도 이에 맞서서 호통을 친다.
13 내가 다른 사람들에 대해 좋지 않게 생각하는 나의 견해를 보통 내색하지 않는다.
14 나는 상대방과 의견이 다를 때 논쟁하기 보다는 차라리 상대편의 의견에 따른다.
15 나는 매우 흥분했을 때 누군가를 때릴 수 있다.
16 나는 때때로 상대방에게 시비 거는 것처럼 행동한다.
17 나는 괘씸한 사람을 혼내주고 싶어도 차마 그의 자존심을 상하게 할 수 없다.
18 나는 아무리 화가 나도 물건을 던지는 행동은 안한다.
19 나는 논쟁할 때면 언성을 높이는 경향이 있다.
20 나는 자주 거짓 협박을 한다.
21 나의 권리를 지키기 위해 필요하다면 폭력도 쓰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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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스마트폰 중독

아래 문항을 자세히 읽어 보신 후, 자신의 상태와 가장 근접하다고 생각하는 항목에 체크를 해주세요.

  • ⓐ 전혀 그렇지 않다
  • ⓑ 그렇지 않다
  • ⓒ 그렇다
  • ⓓ 매우 그렇다
스마트폰 중독
번호 평가내용
1 스마트폰의 지나친 사용으로 학교성적이 떨어졌다.
2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있는 것보다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 더 즐겁다.
3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없게 된다면 견디기 힘들 것이다.
4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줄이려고 해보았지만 실패한다.
5 스마트폰 사용으로 계획한 일(공부, 숙제 또는 학원수강 등)을 하기 어렵다.
6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못하면 온 세상을 잃은 것 같은 생각이 든다.
7 스마트폰이 없으면 안절부절 못하고 초조해진다.
8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다.
9 수시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다가 지적을 받은 적이 있다.
10 스마트폰이 없어도 불안하지 않다.
11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그만해야지 라고 생각은 하면서도 계속한다.
12 스마트폰을 너무 자주 또는 오래한다고 가족이나 친구들로부터 불평을 들은 적이 있다.
13 스마트폰 사용이 지금 하고 있는 공부에 방해가 되지 않는다.
14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없을 때 패닉상태에 빠진다.
15 스마트폰 사용에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이 습관화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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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우울증

아래 문항을 자세히 읽어 보신 후, 자신의 상태와 가장 근접하다고 생각하는 항목에 체크를 해주세요.

우울증
번호 문항 선택
1 ⓐ 나는 가끔 슬프다.
ⓑ 나는 자주 슬프다.
ⓒ 나는 항상 슬프다.
2 ⓐ 나에게 모든 일이 제대로 되어갈 것이다.
ⓑ 나는 일이 제대로 되어갈지 확신할 수 없다.
ⓒ 나에게 제대로 되어가는 일이란 없다.
3 ⓐ 나는 대체로 무슨 일이든지 웬만큼 한다.
ⓑ 나는 잘못하는 일이 많다.
ⓒ 나는 모든 일을 잘못한다.
4 ⓐ 나는 재미있는 일들이 많다.
ⓑ 나는 재미있는 일들이 더러 있다.
ⓒ 나는 어떤 일도 전혀 재미가 없다.
5 ⓐ 나는 가끔 못된 행동을 한다.
ⓑ 나는 못된 행동을 할 때가 많다.
ⓒ 나는 언제나 못된 행동을 한다.
6 ⓐ 나는 가끔씩 나에게 나쁜 일이 일어나지 않을까 생각한다.
ⓑ 나는 나에게 나쁜 일이 일어날까 걱정한다.
ⓒ 나는 나에게 무서운 일이 일어나리라는 것을 확신한다.
7 ⓐ 나는 나 자신을 좋아한다.
ⓑ 나는 나 자신을 좋아하지 않는다.
ⓒ 나는 나 자신을 미워한다.
8 ⓐ 잘못되는 일은 보통 내 탓이 아니다.
ⓑ 잘못되는 일은 내 탓인 것이 많다.
ⓒ 잘못되는 일은 모두 내 탓이다.
9 ⓐ 나는 자살을 생각하지 않는다.
ⓑ 나는 자살에 대해 생각은 하지만 그렇게 하진 않을 것이다.
ⓒ 나는 자살하고 싶다.
10 ⓐ 나는 때때로 울고 싶은 기분이 든다.
ⓑ 나는 울고 싶은 기분인 날도 많다.
ⓒ 나는 매일 울고 싶은 기분이다.
11 ⓐ 간혹 이일 저일로 해서 성가실 때가 있다.
ⓑ 이일 저일로 해서 성가실 때가 많다.
ⓒ 이일 저일로 해서 늘 성가시다.
12 ⓐ 나는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것이 좋다.
ⓑ 나는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것이 싫을 때가 많다.
ⓒ 나는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것을 전혀 원하지 않는다.
13 ⓐ 나는 쉽게 결정을 내린다.
ⓑ 나는 어떤 일에 대한 결정을 내리기가 어렵다.
ⓒ 나는 어떤 일에 대한 결정을 내릴 수가 없다.
14 ⓐ 나는 괜찮게 생겼다.
ⓑ 나는 못생긴 구석이 약간 있다.
ⓒ 나는 못생겼다.
15 ⓐ 나는 별로 어렵지 않게 학교 공부를 해 낼 수 있다.
ⓑ 나는 학교 공부를 해내려면 많이 노력해야만 한다.
ⓒ 나는 학교 공부를 해내려면 언제나 노력해야 한다.
16 ⓐ 나는 잠을 잘 잔다.
ⓑ 나는 잠들기 어려운 밤이 많다.
ⓒ 나는 매일 밤 잠들기가 어렵다.
17 ⓐ 나는 가끔 피곤하다.
ⓑ 나는 자주 피곤하다.
ⓒ 나는 언제나 피곤하다.
18 ⓐ 나는 밥맛이 좋다.
ⓑ 나는 밥맛이 없을 때가 많다.
ⓒ 나는 밥맛이 없을 때가 대부분이다.
19 ⓐ 나는 몸이 쑤시고 아프다든지 하는 것에 대해 걱정하지 않는다.
ⓑ 나는 몸이 쑤시고 아픈 것에 대해 걱정할 때가 많다.
ⓒ 나는 몸이 쑤시고 아픈 것에 대해 항상 걱정한다.
20 ⓐ 나는 외롭다고 느낀다.
ⓑ 나는 자주 외롭다고 느낀다.
ⓒ 나는 항상 외롭다고 느낀다.
21 ⓐ 나는 학교생활이 재미있을 때가 많다.
ⓑ 나는 가끔씩 학교생활이 재미있다.
ⓒ 나는 학교생활이 재미있었던 적이 없다.
22 ⓐ 나는 친구가 많다.
ⓑ 나는 친구가 좀 있지만 더 있었으면 한다.
ⓒ 나는 친구가 하나도 없다.
23 ⓐ 나의 학교 성적은 괜찮다.
ⓑ 나의 학교 성적은 예전처럼 좋지는 않다.
ⓒ 내가 예전에는 무척 잘하던 과목의 성적이 요즘 뚝 떨어졌다.
24 ⓐ 나는 다른 아이들처럼 착하다.
ⓑ 나는 마음만 먹으면 다른 아이들처럼 착할 수가 있다.
ⓒ 나는 절대로 다른 아이들처럼 착할 수가 없다.
25 ⓐ 분명히 나를 진심으로 좋아하는 사람이 있다.
ⓑ 나를 진심으로 좋아하는 사람이 있을지 확실하지 않다.
ⓒ 나를 진심으로 좋아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26 ⓐ 나는 누가 나에게 시킨 일을 대체로 한다.
ⓑ 나는 누가 나에게 시킨 일을 제대로 하지 않는다.
ⓒ 나는 누가 나에게 시킨 일을 절대로 하지 않는다.
27 ⓐ 나는 사람들과 사이좋게 지낸다.
ⓑ 나는 사람들과 잘 싸운다.
ⓒ 나는 사람들과 언제나 싸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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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청소년자살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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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전혀 생각한 적 없다
  • ⓑ 전에 그런 생각을 한 적이 있지만, 지난달에는 한적이 없다
  • ⓒ 한달에 1번
  • ⓓ 한달에 2~3번
  • ⓔ 일주일에 1번
  • ⓕ 일주일에 2~3번
  • ⓖ 거의 매일 그런 생각을 했다
청소년자살사고
번호 문항
1 내가 살아있지 않는 편이 차라리 나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2 자살을 할까 생각했다.
3 어떻게 자살할 것인가에 대해 생각해 봤다.
4 언제 자살할 것인가에 대해 생각해 봤다.
5 사람이 죽어가는 것에 대해 생각해 봤다.
6 죽음에 대해서 생각했다.
7 자살할 때 유서에 무엇이라고 쓸 것인가에 대해서 생각했다.
8 내가 원하는 것을 유언장으로 만들어 둘 생각을 했다.
9 사람들한테 내가 자살하려 한다는 것을 말할까 생각했다.
10 내가 없으면 주위 사람들이 더 행복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11 만일 내가 자살한다면 사람들이 어떻게 느낄까 생각했다.
12 살아 있지 않기를 바랬다.
13 모든 것을 끝장내 버리는 게 얼마나 쉬울까 생각했다.
14 내가 죽어버리면 모든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15 내가 죽는다면 다른 사람들이 더 편해질 것이라고 생각했다.
16 자살할 수 있는 용기가 있었으면 좋겠다.
17 나는 애초에 태어나지 않았으면 좋았을 것이다.
18 기회가 있다면 자살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19 사람들이 자살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했다.
20 자살 생각을 했지만, 실제 행동으로 옮기지는 않을 것이다.
21 큰 사고를 당하는 것에 대해 생각했다.
22 인생은 살 가치가 없다고 생각했다.
23 내 인생은 너무 형편없이 엉망이어서 더 이상 살아갈 이유가 없다고 생각했다.
24 내 존재를 알리는 유일한 방법이 자살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25 내가 자살하고 나면 사람들은 내게 무관심했던 것을 후회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26 내가 죽거나 살거나 아무도 관심을 가지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27 정말로 자살할 의도는 아니지만 자해하는 것을 생각했다.
28 내가 자살할 수 있는 용기가 있을까를 생각했다.
29 상황이 더 좋아지지 않으면 자살하겠다고 생각했다.
30 자살할 권리가 있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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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우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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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극히 드물다
  • ⓑ 가끔 있었다
  • ⓒ 종종 있었다
  • ⓒ 대부분 그랬다
우울
번호 문항
1 평소에는 아무렇지도 않던 일들이 괴롭고 귀찮게 느껴졌다.
2 먹고 싶지 않고 식욕이 없었다.
3 어느 누가 도와준다 하더라도 나의 울적한 기분을 떨쳐 버릴 수 없을 것 같았다.
4 무슨 일을 하든 정신을 집중하기가 힘들었다.
5 비교적 잘 지냈다.
6 상당히 우울했다.
7 모든 일들이 힘들게 느껴졌다.
8 앞일이 암담하게 느껴졌다.
9 지금까지의 내 인생은 실패작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10 적어도 보통 사람들 만큼의 능력은 있었다고 생각한다.
11 잠을 설쳤다.(잠을 잘 이루지 못했다.)
12 두려움을 느꼈다.
13 평소에 비해 말수가 적었다.
14 세상에 홀로 있는 듯한 외로움을 느꼈다.
15 큰 불만 없이 생활했다.
16 사람들이 나에게 차갑게 대하는 것 같았다.
17 갑자기 울음이 나왔다.
18 마음이 슬펐다.
19 사람들이 나를 싫어하는 것 같았다.
20 도무지 뭘 해 나갈 엄두가 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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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불안

아래 문항을 자세히 읽어 보신 후, 자신의 상태와 가장 근접하다고 생각하는 항목에 체크를 해주세요.

  • ⓐ 전혀 방해 받지 않았다
  • ⓑ 몇일 동안 방해 받았다
  • ⓒ 2주 중 절반이상 방해 받았다
  • ⓓ 거의 매일 방해 받았다
불안
번호 문항
1 초초하거나 불안하거나 조마조마하게 느낀다.
2 걱정하는 것을 멈추거나 조절할 수가 없다.
3 여러 가지 것들에 대해 걱정을 너무 많이 한다.
4 편하게 있기가 어렵다.
5 너무 안절부절못해서 가만히 있기가 힘들다.
6 쉽게 짜증이 나거나 쉽게 성을 내게 된다.
7 마치 끔찍한 일이 생길 것처럼 두렵게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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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일상생활 스트레스

아래 문항을 자세히 읽어 보신 후, 지난 한달 동안 자신의 상태와 가장 근접하다고 생각하는 항목에 체크를 해주세요.

  • ⓐ 전혀 없었다
  • ⓑ 거의 없었다
  • ⓒ 때때로 있었다
  • ⓓ 자주 있었다
  • ⓔ 매주 자주 있었다
일상생활 스트레스
번호 질문내용
1 지난 한달 동안, 예상치 못한 일이 생겨서 기분 나빠진 적이 얼마나 있었나요?
2 지난 한달 동안, 중요한 일들을 통제할 수 없다고 느낀 적은 얼마나 있었나요?
3 지난 한달 동안, 초조하거나 스트레스가 쌓인다고 느낀적은 얼마나 있었나요?
4 지난 한달 동안, 짜증나고 성가신 일들을 성공적으로 처리한 적이 얼마나 있었나요?
5 지난 한달 동안, 생활 속에서 일어난 중요한 변화들을 효과적으로 대치한 적이 얼마나 있었나요?
6 지난 한달 동안, 개인적인 문제를 처리하는 능력에 대해 자신감을 느낀 적은 얼마나 있었나요?
7 지난 한달 동안, 자신의 뜻대로 일이 진행된다고 느낀 적은 얼마나 있었나요?
8 지난 한달 동안, 매사를 잘 컨트롤하고 있다고 느낀 적이 얼마나 있었나요?
9 지난 한달 동안, 당신이 통제할 수 없는 범위에서 발생한 일 때문에 화가 난 적이 얼마나 있었나요?
10 지난 한달 동안, 어려운 일이 너무 많이 쌓여서 극복할 수 없다고 느낀 적이 얼마나 있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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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직무 스트레스

아래 문항을 자세히 읽어 보신 후, 자신의 상태와 가장 근접하다고 생각하는 항목에 체크를 해주세요.

  • ⓐ 전혀 없었다
  • ⓑ 거의 없었다
  • ⓒ 때때로 있었다
  • ⓓ 자주 있었다
  • ⓔ 매주 자주 있었다
직무 스트레스
번호 질문내용
1 직장에 출근하는 것이 부담스럽거나 두렵다.
2 일에 흥미가 없고 지겹게 느껴진다.
3 최근 업무와 관련해서 문제가 발생한 적이 있다.
4 내 업무능력이 남들보다 떨어진다는 느낌이 든다.
5 직장에서 업무에 집중하기 힘들다.
6 항상 시간에 쫓기면서 일한다.
7 내 업무 책임이 너무 많은 것 같다.
8 직장에서의 일을 집에까지 가져가서 할 때가 많다.
9 업무가 내 흥미에 잘 맞지 않는다고 느낀다.
10 내 일이 미래에 대한 전망이 별로 없다고 느낀다.
11 요즘 나는 우울하다.
12 별 이유 없이 긴장하거나 불안할 때가 있다.
13 요즘 잠을 잘 자지 못한다.
14 짜증이 자주 나 배우자 또는 가족과 자주 다툰다.
15 사람들과 안 어울리고 혼자 지내는 시간이 많다.
16 요즘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못할 때가 있다.
17 최근 지나치게 체중이 늘거나 빠졌다.
18 쉽게 피곤하다.
19 무기력감을 느끼거나 멍할 때가 있다.
20 술, 담배를 예전보다 많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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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ADHD

아래 문항을 자세히 읽어 보신 후, 자신의 상태와 가장 근접하다고 생각하는 항목에 체크를 해주세요.

  • ⓐ 전혀 그렇지 않다
  • ⓑ 가끔 그렇다
  • ⓒ 자주 그렇다
  • ⓓ 항상 그렇다
ADHD
번호 질문내용
1 일을 순서대로 진행하기 어렵다.
2 새로운 일을 시작하고 준비하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린다.
3 동시에 여러 가지 일을 시작하지만 끝마치기 어렵다.
4 책을 읽거나 대화하는 도중 쉽게 주의가 분산된다.
5 어떤 일에 과도하게 집중한다.
6 정밀한 일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한다.
7 조심성이 없어 실수를 많이 한다.
8 다른 사람의 말을 귀 기울여 듣지 않는다.
9 지속적인 정신력을 요하는 직업을 피하거나 싫어한다.
10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머리에 떠오르는 생각을 즉각적으로 말한다.
11 지루함을 견디지 못한다.
12 불필요하게 끝없이 걱정한다.
13 위험을 고려하지 않고 행동한다.
14 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불쑥 대답해버린다
15 차례를 기다릴 때 초조하고 답답하다.
16 술 담배 게임 쇼핑 일 음식 등에 깊이 빠져든다.
17 가만히 있지 못하고 손발을 움직이거나 몸을 뒤튼다.
18 말을 지나치게 많이 한다.
19 가끔 창조적이고 직관적이며 지적으로 우수해 보인다.
20 가족 중 우울증 조울증 약물남용 충동조절장애가 있는 사람이 있다.
21 돈을 충동적으로 쓴다.
22 과속 음주운전 또는 과음을 자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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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PTSD

아래 문항을 자세히 읽어 보신 후, 자신의 상태와 가장 근접하다고 생각하는 항목에 체크를 해주세요.

  • ⓐ 전혀 그렇지 않다
  • ⓑ 가끔 그렇다
  • ⓒ 자주 그렇다
  • ⓓ 거의 매일 그렇다
PTSD
번호 질문내용
1 그 일에 대해 생각하고 싶지도 않을 때 불쑥 생각나거나 머릿속에 그려진다.
2 그 일과 관련된 악몽을 꾼다.
3 그 일이 마치 재현되듯 생생하게 느껴지고 그 때 당시처럼 행동하게 된다.
4 그 일을 떠올리면 괴로운 감정이 든다. (예, 두려움, 분노, 슬픔, 죄책감 등 부정적 정서들)
5 그 일을 떠올리면 신체적 반응이 느껴진다. (예, 진땀이 난다, 심장이 뛴다, 호흡이 가쁘다, 몸이 긴장된다 등)
6 그 일에 대해서는 생각하거나, 말하지 않으려 하고, 당시의 느낌조차 떠올리지 않으려고 애를 쓴다.
7 그 일을 생각나게 하는 활동이나 사람들, 장소들을 가급적 피하려고 한다.
8 그 일과 관련된 중요한 기억의 한 부분이 도무지 생각나지 않는다.
9 지금 내 생활에서 중요한 것들에 대해 흥미가 떨어지거나 의욕이 낮아졌다.
10 주위 사람들과 멀어지거나 단절된 느낌이다.
11 감정이 메마른 것처럼 무감각하다.
12 내 미래의 계획이 뜻대로 이루어질 것 같지 않고 희망이 없이 느껴진다.
13 잠이 잘 오지 않고 자더라도 자주 깬다.
14 짜증이 잘 나고 신경질을 종종 부린다.
15 집중하기가 어렵다.
16 항상 과도한 긴장상태에 있다.
17 작은 일에도 쉽게 놀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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